전기설비 상세정보

제 목 : 수배전반 ( incoming panel )
시설물정보 전기설비 변전실
작성자: 문시형 작성일: 2013-03-09 조회수: 946

   
수배전반 ( incoming panel )

수배전에 필요한 각종 계기, 제어 개폐기, 보호 계전기 등을 안전하게 금속함에 설치한 것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보수 점검이 용이하고 신뢰성이 높은 큐비클식(상자형) 수배전반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설치 면적이 적고 기기의 구성이 간소하여 소형화 되며 보수 유지가 쉽고 고전압 기기가 모두 접지된 금속함에 넣어져 있으므로 사용자의 감전 재해, 기기의  고장에 의한 화재나 피해가 적고 간단하게  설비의 증설을 할수 있는 장점이 있음.

그러나 일정한 설계규칙에 의하여 규격화된 제품이므로 설비의 융통성이 적고  배전반의 교체나 변압기의 증설등이 비교적 어렵고 충전부가 금속함에 넣어져 있어 사용 상태로는 금속함의 내부 점검은 위험하므로 이 경우에는 정전하지 않고는 곤란한 점이 있다.

큐비클식 고압 수전설비의 종류로는 수전설비용량 1,000KVA이하에 주로 사용하며 주 차단장치를 차단기(CB)를  사용하는 CB형과 수전설비용량 300KVA이하에 주로 사용하며 주차단장치를 고압 한류 퓨즈(PF)와 고압 교류 부하개폐기(LBS)를 조합하여 사용하는 형식의 PF.S형이 있으며 PF.S형이 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큐비클의 두께는 옥내형은 1.6mm이상, 옥외형은 2.3mm이상이어야 하고 안전을 위해 큐비클내의 부스바등 통전부와의 접근한계 거리는 22kv시에는 20㎝이내, 33kv에는 30㎝이내, 66kv에는 50㎝이내, 154kv에는 140㎝이내로 접근 해서는 안된다.

또한 수전설비용량 5,000KVA를 초과하는 변전실은 2대 이상의 환기 장치를 반드시 설치하여야 한다.

절연저항은 고압회로 일괄과 대지간 30메거이상으로  유지하여야 하며 이를 어길 경우 큐비클내의 기기등의 절연 불량으로 지락사고시 막대한 지장이 초래된다.

실예로 본 사업소 큐비클 신설 시험운전시 통전하자마자 굉음과 함께 폭발하는 것을 목격하였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고압CT의 절연불량으로 판정되어 폭발순간 사진5 처럼 주위의 부스바와 각 볼트의 연결부와 끝부분이 녹아 내리는 것을 경험한 일이 있다. 

또한 사진3과 같이 수배전반 전면에 전력 계통도를 그림으로 표시하여 두면 사고시 긴급한 일이 발생하더라도 누구나 쉽게 흐름도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복구에 많은 도움이 된다.

실제로 본 사업소 변전소에는 모든 수배전반 전면에 전력 계통도를 표시하여 운영한 결과 정전등 긴급 복구시 누구라도 별도 도면이 없이도 그림을 보고 바로 스윗치를 조작 투입할 수 있어 많은 효과를 보고 있다.

그리고 수배전반 내 문짝에등에도 사진4 처럼 시퀸스등 관련 도면을 부착하여 두면 유지 보수에 항상 도움이 된다.

        글 삭 제
이전글 3071 ALTS : 자동부하절체개폐기 문시형 2013-03-08
다음글 3073 ATS : 자동절체 개폐기 스위치문시형 2013-03-09
  댓글 달기
공동주택관리 홈페이지  |  : 관리자 : 문시형  |   : wedew@naver.com
: CopyRight(c) 2002년 우리와 이슬 그리고 도담 All Reght Reserved
: 경기도 의왕시 갈미 1로     : 010-6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