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상위분류 : 시설물정보 중위분류 : 전기설비 하위분류 : 변전실
작성자 : 문시형 작성일 : 2013-03-08 조회수 : 3,870
제 목 : MOF : 계기용 변성기


 
MOF ( metering  out fit : 계기용 변성기 )

전기를 얼마나 사용했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계량기를 설치하여 전기 사용량을 알수가 있는데 가정용 저압 전기에서는 계량기를 별다른 장치 없이 바로 부착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고압 전기를 사용하는 곳에서는 그렇게 하다가는 난리가 난다.

이유는 간단, 고압 전기에 견디어 남을 계량기가 없다. 굉음과 함께 단번에 폭발해 버릴 것이며 감전이나 다치지나 않으면 천만 다행.  

따라서 고압 전기를 사용하는 곳에 안전하게 한전 계량기를 연결하기 위해서 만들어 낸 것이 바로 MOF 이다.

다음에 나오겠지만 이 장치는 하나의 기기에  PT와CT를 조합하여 고전압과 대전류를 저전압과 소전류로 낮추어 계량기 즉 정확한 말로 하면 적산 전력량계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말한다.

MOF는 한전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함부로 손을 대지 못한다.

바로 전기 요금하고 직접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본 사업소등 산업용 대용량에서는 3종계량기로 전기요금을 산정하는데 이것은 우리나라 전체 전기소비 시간대를 평균하여 전기를 가장 많이사용하는 낮 시간대(최대부하시간대)와 비교적 작게쓰는 중간시간대, 그리고 사용이 가장 작은 심야시간대로 구분하여 전기요금을 3단계로 차등화로 적용하기 위한 계량기이며 최대부하시간대에는 전기 사용을 가능한 억제하고 심야시간대에 대신 사용함으로써 전기요금을 상당부분 줄일 수 있다.

실제 본사업소에서는 98년 사업소 창설 이래 계속하여 이런 방법으로 연간 몇천만원씩의 전기요금을 절약하고 있다.

정수처리 운영에 다소 어려움이 있지만 예산절약이라는 명분에 전 직원이 함께 협력하고 있는 것이다.

과거에는 한전 직원이 직접 방문하였으나 현재는 아래 사진처럼 휴대폰 송신기를 이용한 원격 검침을 하고 있다.

절연저항은 30메거이상.

| | 목록으로